전체메뉴

Yonsei University Nano-Bio System Laboratory

Introduction

About Lab

About Lab

NBSLNano-Bio System Laboratory

나노바이오시스템 연구실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크기, 형태, 기능을 가지는 유/무기 나노입자를 제조하고, 이를 바이오 메디컬 분야에 응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 바이오 메디컬 분야로의 응용은 크게 치료, 진단, 예방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, 세 가지 모든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.

나노 플랫폼을 응용함으로써 각 분야에 다음과 같은 장점을 보일 수 있습니다.

  • 효과적인 약물전달을 통한 질병 치료
  • 바이오마커 혹은 병원균 특이적 반응을 통한 진단
  • 항원 단백질 혹은 면역 증강제의 효율적 전달을 통한 예방

연구실 기반 기술로, 자성체를 이용한 target 물질의 분리, 유/무기 나노입자를 이용한 광열 치료 기술, 특정 환경에 반응하여 질병을 치료하거나 목표 물질을 검출, 혹은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Theragnosis system 등이 있습니다.

최근 생체 내로 약물을 전달하거나 검출하는 시스템뿐만 아니라, 나노 입자를 이용한 질병 및 감염 예방과 면역 증강 시스템, 그리고 진단 현장에서 체외로 적용할 수 있는 센서를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하여 연구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.

더 자세한 내용과 관련하여 연구실의 기반 기술은 Publications를, 현재 진행중인 연구주제에 대해서는 Research 메뉴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